갑상선암센터 갑상선이란
갑상선이란
우리 몸에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이 있는데 이를 내분비 기관이라 부릅니다. 갑상선도 내분비 기관 중 하나로,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고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혈액으로 내보내는 일을 합니다. 갑상선호르몬은 인체의 대사과정을 촉진하여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히 유지시키는데, 호르몬 양이 지나치게 많거나 적으면 기능 항진증이나 저하증 등의 질환이 나타나게 됩니다.
갑상선호르몬의 역할
갑상선 호르몬은 인체의 대사과정을 촉진하여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히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열을 발생시켜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게 해주며, 특히 신생아나 소아에서는 뼈와 뇌의 성장과 발육을 촉진시킵니다. 구체적으로 성인에서는 열을 발생시켜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포도당과 콜레스테롤과 같은 몸의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원의 대사를 증가시킵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므로 보일러의 공기구멍을 활짝 열면 연료가 빨리 연소되면서 많은 열을 내는 것과 같이 갑상선 호르몬이 증가되면 몸이 더워지고, 땀이 많이 나며, 식욕이 증가하는데도 불구하고 체중은 감소하며 대변을 자주 보거나 설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맥박이 빨라지며 신경이 예민해지고 경우에 따라서는 안절부절 못하면서 손발을 떨게 됩니다.

반대로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 우리 몸의 모든 대사가 감소하여 추위를 타고 땀이 나지 않으며 얼굴과 손발이 붓고, 식욕은 감소해도 체중은 증가하며 변비가 생기기도 합니다. 또, 몸이 쉽게 피곤해지고 무기력 해질 뿐만 아니라 맥박이 느려지며, 말이 느려지고 기억력도 감소하게 됩니다.
갑상선은 목 앞부분에 위치한 나비모양의 기관으로 정상인에서는 눈으로 보이지도 않고 손으로 만져지지도 않습니다. 목 앞부분에 돌출된 소위 '아담의 사과'라 불리는 갑상선 연골의 바로 밑에 위치한 나비모양의 기관으로 기관지와 귀로 올라가는 근육 사이에 있습니다. 나비 모양의 양쪽날개에 해당되는 부위를 각각 좌엽, 우엽 이라고 하고 나비의 몸통부위를 협부라고 합니다.

갑상선은 상부기도에 붙어 있고 특히 성대의 운동을 담당하는 반회후두신경이 식도와 기관 사이에 지나가고 있습니다. 크기는 엄지손가락 정도이고, 좌우 갑상선과 연결 부분을 합친 무게는 약 15~20g 정도 입니다.